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학술발표 섬, 무한한 가능성과의 만남

제주해협에서 아열대성 해양와편모류 Ornithocercus와 Triposolenia의 북방 이동 및 범위

페이지 정보

조회 76회 작성일 21-12-15 16:05
발표자 김미란
년도 2021 년
구분(구두/포스터) 구두
학술대회명 (사)한국해양학회 추계학술대회
초록 기후변화에 따른 해수 온도의 상승은 생물 종조성의 변화를 초래하며, 이는 곧 해양 생태계의 구성과 기능이 변화되는 문제로 직결된다. 한반도 주변 수온은 지난 몇 년간 빠르게 상승하고 있으며, 그 원인의 하나로 난류 유입의 변화를 들 수 있다. 우리나라 서·남해역은 대마 난류의 지류인 제주 난류가 유입되는 곳으로, 난류에 의한 수온 상승 변화를 직접적으로 받는 곳이다. 한편, 제주 난류의 세기 및 확장 범위는 계절에 따라 다른 것으로 추정되고 있지만, 이에 대한 해양학적 자료가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계절에 따른 제주 난류의 시공간적 변동을 알아보고자, 난류 기원 생물인 아열대성 해양와편모류 Ornithocercus와 Triposolenia종을 지시자로서 이용하여 제주 난류를 추적하였다. 이를 위해 완도-제주간 9개 정점에서 2017년부터 2019년까지 매년 3, 6, 9, 11월에 총 12회의 현장 조사를 통해 생물 시료 확보 및 해양 물리적(물성) 관측을 수행하였다. 채집한 시료로부터 우리나라 해역에  출현한 아열대성 해양와편모류 2종의 계절 및 정점별 출현량을 확인하였고, 더불어 해양순환 수치모델 내에서 passive tracer추적 기법을 이용한 제주 난류의 시간에 따른 공간적 분포를 시뮬레이션하였다. 이는 해양생물 자료와 해양 순환 자료가 융합된 결과로서, 아열대성 해양 생물의 관찰을 통해 계절 변화에 따른 제주 난류 유입의 북방 확장 범위 및 세기를 확인할 수 있었고, 동시에 우리나라 연안 생태계에 출현하는 아열대성 생물의 출현 강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본 연구 결과는 추후 한반도 주변 해역에 대한 수온 상승 변화를 예측하는 연구를 위한 정보 수집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문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 정보

Copyright © 2020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 All Rights Reserved.